세상에서의 갈증(목마름) - 기독교에서 해결 방법
탈북민들을 도웁시다! 선한 사마리아선교회 소개 (tistory.com)
1. 말씀
우리가 세상에 살아가면서 육체적 갈증을 해소하려면 물을 마시면 됩니다. 그런데 영적 목마름은 어떻게 해결할 수 있나요? 사람들은 이런 정신적(기독교에서는 영적 목마름이라 부름) 목마름을 해결하기 위해서 꿈에 그리던 이성을 만나 사랑하려고 합니다. 또는 세상에서 출세하고자 최선을 다합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은 고시에 합격하는 꿈을 갖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변호사, 의사 등 전문직에서 근무하고자 노력합니다. 또는 정치가, 교수, 사업가등이 되어 세상에서 자신이 목말라하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릇된 길로 빠져, 불륜, 도박, 마약 등에 중독되어 인생을 망치기도 하지요.
그러면 세상에서 이런 것들을 얻으면 영적 갈증을 해소할 수 있고 행복할 수 있나요? 물론 어느 정도는 마음에 기쁨과 흥분을 가져다 줄 수 있을 겁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를수록 이런 기쁨과 행복이 약해지고 또 다시 다른 것들을 바라보며 헤메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겁니다.
4세기에 위대한 신학자였던 성 어거스틴은 하나님은 인간에게 세상 것으로는 채워지지(만족되지) 않는 빈 공간을 창조해놓았다고 말했습니다. 그에 의하면 인간은 이 공간에 하나님이신 성령님이 들어와 계셔야 참된 만족을 얻을 수 있다고 가르쳤습니다.
성경 구절을 찾아보겠습니다. 요한복음 7장 37-39절을 보시겠습니다. "명절 끝날 곧 큰 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이르시되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 하시니 이는 그를 믿는 자들이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예수님은 위 구절에서 말씀하셨습니다.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이는 예수님의 초청인 것입니다. 이 초청에는 누구든지 갈 수 있는 것입니다. 즉, 세상에서 목마름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은 누구든지 예수님께로 가면 이 목마름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예수님을 믿는 사람은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올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여기서 생수의 강은 하나님이신 성령님을 가리킵니다. 이 성령님이 내 안에 오셔서 나와 교제하시면서 세상이 줄 수 없는 참 만족을 주시는 것입니다.
2. 일화
인도에 유명한 성인 썬다싱의 일화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하겠습니다. 성 썬다싱은 히말라야 산을 여러 번 넘어다니면서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다가 아무도 모르게 사라진 그리스도인입니다. 그는 인도에서 힌두교의 가정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러나 그는 이 종교에서 참 만족과 기쁨을 얻지 못해서 겉으로만 힌두교를 믿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십대의 시절에 사랑하는 어머니가 돌아가셔서 그의 마음은 더욱더 어두워졌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주위 사람들과 함께 기독교인들을 핍박하게 되었고, 성경책을 불살랐습니다.
그후 그는 왠지 모르는 불안감과 죄책감으로 인해 마음이 더욱 불안해졌고 행복이 없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그는 도저히 자신의 현 마음 상태를 인내하지 못할 지경에 이르자 기차길에서 자살하기로 결심하고 마지막으로 모르는 신에게 기도를 드리기로 했습니다. 만약 신이 자신에게 응답하지 않으면 신이 없는 것으로 생각하고, 새벽 5시에 기차에 몸을 던져 자살하기로 결심하고 기도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새벽 3시경에 한 빛이 보이더니 그 빛 속에서 영광스러운 모습이 보였습니다. 그 사랑스러운 분은 썬다싱을 바라보면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너는 언제까지 나를 박해하려느냐? 나는 너를 위해서 희생했고, 목숨을 너에게 주었다. 나는 네가 찾는 예수이니라" 썬다싱은 자신을 바라보시는 분이 예수님이심을 알 수 있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자신을 바라보실 때, 썬다싱의 마음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놀라운 평안과 기쁨을 느꼈습니다. 그는 예수님을 만난 것이었습니다.
예수님을 만난 후, 썬다싱의 삶은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그는 예수님을 얻기 위해 자신을 온전히 희생했습니다. 아버지와 친척들의 핍박에도 불구하고 그는 힌두교를 버리고 기독교로 개종했습니다. 그리고 모든 것을 버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삶에 모든 것을 집중했습니다. 그러자 힌두교 전통을 자랑하는 가족들이 썬다싱을 죽이고자 그의 밥에 독약을 넣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가족들로부터 쫓겨났습니다. 그는 몸에 이상을 느껴 의사를 찾아갔는데, 의사는 썬다싱이 독약이 든 밥을 먹어 죽게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썬다싱은 평안가운데 기도를 드리며 잠을 청했고 다음 날 아침 깨끗이 나았습니다. 이에 의사는 깜짝 놀랐고, 썬다싱의 전도를 받은 후 그리스도인이 되었습니다.
그후 썬다싱은 전 인도를 누비며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했습니다. 그는 숱한 위험과 고난을 받으면서도 주님께 충성했습니다. 예수님이 자신을 용서하시고 종으로 삼아주신 것이 너무나 감사해서 죽도록 주님께 충성한 것이었습니다. 힌두교도들과 이슬람교도들에 의해서 목숨을 위협받고 핍박받았지만, 썬다싱의 주님을 향한 사랑과 열정을 중단시킬 수 없었습니다. 그는 전 인도와 세계를 돌아다니며 예수님을 증거했고, 결국 히말라야 산에서 사라졌습니다.
그는 예수님을 만나기전 허무와 무의미, 불안, 죄책감에 시달리며 참 만족이 없는 삶을 살았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만난 순간 그의 삶은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예수님 한분을 얻고자 그는 그의 전 인생을 집중했습니다. 그 결과 그는 천국을 보장받았고 예수님의 참된 제자로서 인정받게 되는 영광을 얻었습니다. 이 세상에서는 그에게 큰 부귀영광을 주지 않고 대신 핍박과 고난을 주었습니다. 하지만 그가 천국에 이르렀을 때 만왕의 왕이신 예수님이 그를 높여주었을 것으로 확신합니다.